안녕하세요~ 보배입니다^^
아주 가끔씩 4대보험 취득 취소 건이 발생되는 경우!
처리 방법~ 같이 알아보실까요?
4대보험 취득 취소는
★ 국민연금, 건강보험 → 건강보험 EDI로 신고
★ 고용보험, 산재보험 → 고용산재포털로 신고
각각 분리해서 신고해야 합니다.
국민연금, 건강보험
③ 상단의 "전체 서식"

④ "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"

⑤ 신청 구분 / 성명 / 주민등록번호 / 전화번호 /
상실일 - 취소할 취득일자로 기재 / 상실 부호 - 26 취득 취소
초일 취득 당월 상실자 납부 - 미희망

⑥ 상실일 - 취소할 취득일자로 기재 / 상실 부호 - 16 취득 취소

연간 보수총액 - 1원 입력 / 근무 월수 - 1

⑦ 대상자 등록 후 하단 리스트에서 내용 조회되면 "신고(전송)/신청"

⑧ 결과 조회


처리결과 정상 내역에 숫자 표시되면 상세내역 확인 가능합니다.
고용보험, 산재보험
①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 토탈서비스 접속
http://total.comwel.or.kr
근로복지공단 고용·산재보험 토탈서비스
total.comwel.or.kr
② 사업자 로그인

③ 민원접수/신고 > 자격관리 > 피보험자·고용정보 내역 취소 신청

④ 보험 구분 / 사업장 관리번호 /
신고 구분 / 성별 / 생년월일 / 취소 사유 - 선택 후 입력

⑤ 대상자 추가 후 하단 리스트 확인

⑥ 회사 계좌번호 입력 후 > 신고자료 검증 > 접수

접수 후 마이페이지> 민원접수 현황 조회에서 처리결과 확인하시면 됩니다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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